안녕하세요 자동차에 목숨 건 남자 자목남입니다. 오늘은 기아에서 나왔던 후륜구동 5도어 패스트백 차량 기아 스팅어를 가지고 왔습니다. 단종 소식이 들려서 많이 아쉬운 차량인데요. 그래도 한국에서 고성능 스포츠 세단이 나왔다는 점은 고무적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처음엔 네이밍 전략에 맞춰 k를 붙혀서 나온다는 이야기가 많았지만 스팅어라는 이름으로 처음부터 계획되어 있었다고 하는데요. 2023년형으로 가격과 제원을 알아보면서 스팅어에 대해 제대로 알아봅시다.
1. 기아 스팅어 가격표
2.5 가솔린 터보
플래티넘 3,878만원
마스터즈 4.275만원
2.5 가솔린 터보 AWD
플래티넘 4,108만원
마스터즈 4,505만원
3.3 가솔린 터보
GT 4,678만원
트리뷰트 에디션 4,825만원
3.3 가솔린 터보 AWD
GT 4,928만원
트리뷰트 에디션 5.075만원
기아 스팅어의 가격표를 한번 보왔으니 이번엔 제원을 알아볼게요
2. 기아 스팅어 제원표
2.2 가솔린 터보
엔진형식 I4
과급방식 싱글터보
배기량 2,497cc
연료 가솔린
최고출력 304hp
최대토크 43kg.m
연비 10.8~11.2km/ℓ
CO₂ 배출량 151~156g/km
전장/전폭 4,830mm / 1,870mm
전고/축거 1,400mm / 2,905mm
윤거전/후 1,596mm / 1,619~1,647mm
공차중량 1,690~1,705kg
전륜타이어 225mm / 40~45 / 18~19inch
후륜타이어 225~255mm / 35~45 / 18~19inch
2.5 가솔린 터보 AWD
엔진형식 I4
과급방식 싱글터보
배기량 2,497cc
연료 가솔린
최고출력 304hp
최대토크 43kg.m
연비 10~10.2km/ℓ
CO₂ 배출량 166~170g/km
전장/전폭 4,830mm / 1,870mm
전고/축거 1,400mm / 2,905mm
윤거전/후 1,596mm / 1,619~1,647mm
공차중량 1,755~1,770kg
전륜타이어 225mm / 40~45 / 18~19inch
후륜타이어 225~255mm / 35~45 / 18~19inch
3.3 가솔린 터보
엔진형식 V6
과급방식 트윈터보
배기량 3,342cc
연료 가솔린
최고출력 373hp
최대토크 52kg.m
연비 9km/ℓ
CO₂ 배출량 192g/km
전장/전폭 4,830mm / 1,870mm
전고/축거 1,400mm / 2,905mm
윤거전/후 1,596mm / 1,619mm
공차중량 1,775kg
전륜타이어 225mm / 40 / 19inch
후륜타이어 255mm / 35 / 19inch
3.3 가솔린 터보 AWD
엔진형식 V6
과급방식 트윈터보
배기량 3,342cc
연료 가솔린
최고출력 373hp
최대토크 52kg.m
연비 8.5km/ℓ
CO₂ 배출량 203g/km
전장/전폭 4,830mm / 1,870mm
전고/축거 1,400mm / 2,905mm
윤거전/후 1,596mm / 1,619mm
공차중량 1,845kg
전륜타이어 225mm / 40 / 19inch
후륜타이어 255mm / 35 / 19inch
기아 스팅어의 제원표를 알아보았습니다. 패스트백 스타일로 루프라인을 트렁크 라인까지 늘렸고 낮은 전고, 큰 휠 베이스는 스포츠 세단으로 불리기 손색 없을 만한 디자인이며 그릴부터 윈도우 라인도 기아의 브랜드 가치를 잘 담고 있다고 평가 받았습니다. 아우디, 폭스바겐의 디자인을 맡아온 피터 슈라이어가 디자인을 해서 점점 독일 차와 비슷해진다는 이야기가 들리긴 했습니다..
내부 인테리어, 스티어링 휠, 내비게이션 모두 호평을 받았고 외국에서는 서민의 파나메라 라는 평을 듣기도 했습니다. 판매량은 한국에서보다 외국에서 몇 배 이상 높았는데 오히려 외국에서 상품성을 인정받았습니다.
오늘은 기아 스팅어의 가격과 제원 그리고 장단점을 알아보았습니다. 한국형 스포츠카를 만들겠다는 기아의 도전, 지금은 단종으로 끝이 났지만 그 도전만큼은 꽤 의미있던 시간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스팅어의 개발과 판매로 미래 다른 스포츠카도 생길 수 있으니 말입니다. 평소 기아 스팅어에 관심이 있으셨던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